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아차 전산망에 제 주민등록번호가 다르게 등록돼있다고요?

by KultureKuisine 2024. 4. 18.

먼저 본 글은 비방의 목적이 아님을 밝힙니다.

기아차를 구매하는 고객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므로 꼭 확인하셔야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지 않기 때문에 공익을 목적으로 작성합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제 주민등록번호가 기아차 전산망에 기아측의 실수로 잘 못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처음 알게 된 게 2024년 4월 4일 이고 오늘이 4월 18일 이니까 현재까지 2주가 지나고 있는데 아직 처리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실제 대화 내용은 너무 길어서 글에 쓰기 어려워서 짧게 중요한 부분만 요약해서 작성했습니다.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신차 구매

저는 작년 6월에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신차 계약했고, 올해 3월 20일에 인수를 받았습니다.

관련 글은 포스트를 작성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해 주세요. 

https://kulturekuisine.tistory.com/entry/2024-%EC%8F%98%EB%A0%8C%ED%86%A0-%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EA%B5%AC%EB%A7%A4%EA%B8%B0%EB%A1%9D-feat-%ED%95%98%EB%82%98%EC%B9%B4%EB%93%9C-%EC%98%A4%ED%86%A0%EC%B9%B4%EB%93%9C%ED%95%A0%EB%B6%80

 

MyKia 앱

이후 기아 커넥티드도 사용하고, 디지털키도 등록하고, 카페이 등록도 하고 잘 타고 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기아 커넥티드 앱 말고 MyKia 앱이라는 게 있다는 걸 알게 됬습니다.

인터넷 검색 해보니 이래저래 쓰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MyKia 앱 바로가기

 

그래서 한 번 사용해 볼까 해서 다운을 받고 앱을 실행했는데, 제 차가 안보이는거에요.

뭐지? 차를 등록해야 하나보다 싶어서 차를 등록하려고 했는데 차량 등록같은 메뉴가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으로 기아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이날이 4월 4일 입니다. 

전화는 금방 받더라구요.

상담원께 상황을 말씀드렸더니, 기아 멤버스 사이트에서 대표 차량 설정? 이런 걸 하면 MyKia 앱에 제 차가 나올거라고 설명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기아 멤버스에 가입하고 대표 차량 설정을 하려는데  보유차량에 제 차가 안나오더라구요.

MY 멤버스 메뉴에 기아 디지털 키 차량 등록이라는 메뉴가 있길래 이걸로 등록을 해야 하나보다 싶어서 차대번호랑 차량번호를 입력했는데도 안나오더라구요. 뭔가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다시 두번째로 기아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습니다.

저 : "아까 MyKia 앱에 내차가 안나와서 연락을 드렸더니 기아 멤버스에서 설정하면 보인다고 해서 하려고 했더니 여기도 제차가 안와요. 어떻게 해야 되는거에요?"

제 주민등록번호가 잘 못 입력됬다구요? 

그랬더니, 상담원이 확인해보더니 갑자기 저한테 주민등록번호 바꿨냐고 물어보는거에요

 

고객센터 : "주민등록번호를 바꾸셨어요?",  "아니요"

고객센터 : "그럼 혹시 개명을 하셨어요?", "아니요"

고객센터 : "고객님 명의로 시스템에 두 건이 있는데요", "네?"

 

잠시 뭔가를 확인하는가 싶더니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해서 끊었습니다.

몇시간이 지나도 연락이 안와서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더니 제가 계약한 지점 카마스터하고 연락하면서 확인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건 또 뭐지? 왜 카마스터랑 얘기를 하지?

무슨일인가 싶어서 제가 차량을 구매한 카마스터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카마스터 : "고객님 주민등록번호가 기아 전산망에 잘 못 등록됐습니다. 처리중에 있습니다."

이때 처음 알게 됬습니다. (고객센터에서는 주민등록번호관련해서 어떤 이야기를 해주지 않았구요.)

어떻게 된 일인지 자초지종을 물어봤습니다.

 

카 마스터 : "지점 업무과에서 전산에 입력하는 도중에 주민번호 뒷자리 숫자를 잘 못보고 입력했다고 하네요."

제 주민번호 뒷자리의 두번째 숫자가 0인데 6으로 잘 못보고 6으로 입력했다고 하더라구요.

 

저 : "이해가 안가요. 차 계약할 때 손으로 안쓰고 태블릿으로 계약서 작성했잖아요. 그런데 어떻게 숫자를 잘 못봐서 잘 못 입력해요? 연동이 되는 거 아닌가요?"

카마스터 : "연동이 되는 건 아니고 계약서 태블릿으로 작성한 걸 업무과에서 출력해서 내부 전산망에 키보드를 쳐서 입력하거든요. 그때 숫자를 잘 못보고 입력한 것 같습니다."

 

어이가 없었습니다.

업무과 직원과 통화를 했습니다.

업무과 직원이 본인이 실수를 해서 숫자를 잘 못 입력했다고 하더라구요. 죄송하다고.

 

저 : "숫자 잘 못 볼 수도 있죠. 0이랑 6은 비슷하니까. 그런데, 주민등록번호를 전산에 입력할 때 유효성 검사안하나요? 원래 주민등록번호 틀리면 입력안되게 하잖아요?"

업무과 : "주민등록번호 틀리면 입력이 안되게 되어있는데, 어떻게 등록이 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저희도 이런일이 처음이라 당황스럽습니다."

저 : "그런데 주민등록번호는 중요한 거잖아요? 제 주민등록증 카피해서 드렸고, 계약서에도 주민등록번호가 있는데 제대로 확인 안하신거에요?"

업무과 : "죄송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받는 시스템은 실명확인을 하거나 주민등록번호 검증 코드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번호 틀리면 입력이 안되는게 맞는데 기아에서는 그냥 잘못된 채로 입력이 된겁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규칙이 있습니다.

몇년전부터 무작위 숫자로 바뀌었다고 하지만 그건 그 이후에 주민등록번호를 받게 된 사람들한테만 적용되는 것이고, 그 이전에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은 사람들은 이전 규칙에 맞게 주민등록번호를 받은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당연히 이전 유효성 검증 규칙을 통과하지 못하는게 정상입니다.

 

기아 고객센터와 지점의 대응

제 주민등록번호가 잘못입력된 것을 고객센터와 지점이 서로 연락을 하면서 알게 됐고, 저의 올바른 주민등록번호를 전산에 다시 입력하고 기존 정보를 옮기고 없애려고 하다보니 두 건이 생기게 된거였습니다.

4월 4일 날 오전 10시 경에 처음 통화하고 오후 2시 반정도까지 기다리다가 고객센터 전화해서 지점과 이야기 중인 걸 알게 되고 주민등록번호가 잘 못된 걸 알게 될 때 까지 고객센터에서는 저한테 주민등록번호가 잘못입력됬다고 연락을 주지 않았습니다.

기다리다가 제가 카마스터에게 전화해서 알게 된거였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면 저한테 전화를 해서 죄송하다, 이러이러한 실수를 해서 처리중에 있다. 처리가 완료되면 연락드리겠다. 라고 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기아 고객센터도 지점도 누구도 저한테 먼저 연락을 하지 않았습니다.

빨리 처리하고 연락을 하려고 했다고 하던데 그래도 상황설명을 위해 먼저 연락을 하는게 맞지 않나싶습니다.

그리고 2주가 넘어가는데도 아직 처리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고객센터와는 첫날 상황파악하느라 여러번 통화하고 이후 오늘까지 총 17번 통화를 한 것 같네요.

여전히 고객센터는 대부분 제가 먼저 연락을 안하면 먼저 연락을 안합니다.

대답도 항상 비슷합니다.

"죄송합니다 고객님, 유관부서에서 처리중에 있다고 하는데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답변이 오는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제 주민등록번호가 기아 전산망에 잘못입력된 사실을 앱을 사용하려다 우연히 발견했고, 아니었다면 계속 몰랐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2023년 6월에 잘못 입력된 주민등록번호로 차가 계약이 되고, 배정이 되고, 출고가 되고, 등록이 됐다는게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차량 등록할때 등록소에 자동차 제작증을 가져가서 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등록소에 갔을 때 구청 직원이 카마스터에게 받은 서류를 그냥 통째로 달라고 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만, 카마스터가 말하길 자동차 제작증에 기재된 (잘못된)주민등록번호와 제 운전면허증의 주민등록번호가 다른데 어떻게 등록이 됐는지도 이해가 안간다고 하네요.

 

기아 전산망에 제 주민등록번호가 잘못 입력되면 기아 오토큐에 가서 보증기간동안 점검 받거나 할 때 문제가 생겼을 거라고 카마스터가 말했습니다.

제 주민등록번호도 아니고 전산상에 제 차는 없는 걸로 나오니까 오토큐에 가면 고객님 차가 아닌데요?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거죠.

 

마무리

마무리를 지으려고 합니다.

오늘 기준으로 MyKia 앱과 기아 멤버스에 제 차가 나오긴 합니다.

다행이긴 합니다만 이것도 제가 여러차례 전화해서 얻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기아 멤버스에 디지털 키 차량 등록, My 디지털 키, My 카페이, 전담오토큐 이런 것들은 아직 처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이것말고도 더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도 기아 고객센터와 지점에서는 제대로 안되는 걸 저보고 찾으라고 합니다.

오류가 있는걸 한 번에 처리가 될 줄 알았는데 그게 안됩니다. 

제가 말한 것들 하나하나만 단편적으로 확인하고 답변을 줍니다.

제 주민등록번호가 잘 못 들어갔고 이게 온전히 올바르게 처리가 됬는지가 중요한 건데, 눈에 보이는 것들, 그것도 제가 찾은 것들만 확인하고 처리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 통화하고 확인하고 하느라 시간도 많이 뺐겼습니다.

 

이글을 보는 분이 몇 분이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보시는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기아차 지점, 대리점 가서 계약 하실 때 주민등록번호 제대로 입력됐는지 꼭 확인하세요.

저와 같은 이런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이틀에 끝나는게 아니라 처리하는데 시간도 오래걸립니다.

저 같은 불편함을 겪지 않으시려면 꼭!꼭! 주민등록번호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서없이 썼는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